연초대비 급상승한 비트코인, 이번주 한숨 돌릴까?
- Charles K
- 2023년 1월 17일
- 2분 분량
비트코인 시장의 상승세가 꽤나 매섭다. 1월 1일부터 반등을 시작한 비트코인은 계속해서 크게 상승하며 연초대비 무려 25%이상 가격을 높였다. 다른 알트코인들의 상승세도 매우 매섭다.



이처럼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가상화폐 시장. 그런데 이런 상승세가 이번주내내 계속될까? 생존투자는 이번 상승세의 쉼표가 있다면 아마도 내일 한 뉴스가 기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 소식은 일본발 소식으로 이 뉴스에 따라 시장은 위로 더 올라갈수도 혹은 밑으로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그리고 그 소식은 일본의 금리관련 소식이 될 것이다.
일본은행은 오늘 17일부터 내일 18일까지 통화정책 정례회의를 개최한다. 이 회의에서 일본은 장기금리 변동폭을 추가 확대할지 아니면 현재 수준을 유지할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현재 일부 전문가들은 몇몇 이유로 이번에는 일본은행이 현재 통화정책의 주요 수단인 수익률곡선통제(YCC)를 폐기할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는데 그 핵심에는 1월달 일본 중앙은행의 믿기힘든 수준의 국채매입이 있다. 관련해서 기사 공유해보겠다.
지난 해 12월 20일 일본 중앙은행은 수익률 곡선 통제 (YCC) 정책의 금리상단을 0.25%에서 0.5%로 바꾸는 결정을 했다. 이렇게 금리상단을 높인 이유는 최근 갑자기 치솟은 물가때문. 실제로 일본은행이 최근 발표한 2022년 12월 기업물가지수(속보치, 2020년 평균=100)는 119.5로 전년 동월 대비 무려 10.2%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수치는 1981년 이후 사상 최고로 현재의 금리정책을 고수할 경우 일본의 물가는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기에 일본은행은 수익률 곡선 통제 정책의 금리상단을 올리게 된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개선된 정책을 통해서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점에 있다. 최근 일본 채권시장에선 채권금리가 상한선을 웃돌고 있는데 심지어 지난 13일 10년물 국채 금리는 수익률 곡선통제 (YCC)상한선인 0.5%를 넘어 장중 한때 0.545%까지 올랐다. 이는 시장이 현재의 금리정책이 물가를 잡기에 턱없이 부족하다고 보고 시장에 국채를 매도하고 있다는 신호. 이렇게 시장에 국채 매물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금리가 크게 튀어오르자 일본 중앙은행은 금리 안정화를 위해 국채매입을 했는데 그 규모가 '역대 최대' 수준이다. 실제로 일본 중앙은행은 이달에만 국채 매입에 17조엔(약 164조원)을 투입했는데 그 규모는 지난해 6월 일본은행의 국채 매입액 16조2038억엔(약 156조원)을 넘어선 사상 최대 규모라고. 즉, 일본은 금리 상한을 올리고도 역대 최대 규모로 국채를 매입해 엄청난 양의 외화를 낭비해 버린 것이다.

이런 상황이기에 시장은 일본정부는 물가를 잡기위해 그리고 채권시장 안정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양적완화에서 긴축기조로 선회할 수 밖에 없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즉, 시장은 현재 일본 중앙은행이 금리를 더 올리거나 YCC밴드 상단을 0.5% 이상으로 상향조정해야 될 것이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런 문제에 대한 대답을 찾기위해 현재 일본은행들이 회의를 하고 있고 그 결과가 내일 나오게 되며 그 결과는 당분간 시장의 투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생각해보자.
만약 내일 일본이 YCC의 금리 상단을 0.5%에서 0.75% 혹은 1% 수준으로 올린다면 이는 긴축의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일본의 엔화가치는 오르게되고 달러는 상대적으로 약세로 돌게 될 것이기에 비트코인을 포함한 위험시장에 긍정적인 신호가 되어 시장은 또 한번 상승을 보일 가능성이 높게 된다. 반대로 내일 일본이 현재의 YCC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한다면... 시장의 예상과는 다른 결과이기에 달러는 강세로 돌 확률이 높다. 그리고 이는 현재의 불장을 다소간 진정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가격을 내리 눌르면서 말이다.
생존투자는 지난 콘텐츠에서 위험시장에 자금이 몰릴 가능성을 언급했는데 실제로 CPI(소비자물가지수) 발표이후 자금은 가상화폐 시장을 포함해 위험자산시장으로 급격히 유입되는 모습을 보이며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이런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 심지어 일본은행이 결정으로 시장이 잠시 하락세를 보이더라도 이번 상승 추세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현재의 상승세가 꽤 강하다는 말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단기 투자자라면 내일 발표를 꽤 주의깊게 살펴보고 투자결정에 참고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Comments